-
728x90반응형
심리학에서는 밴드왜건 효과라는 용어가 존재하는데요, 이는 남들이 많이 하는 행동을 나도 따라서 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나 롤 같은 경우에서도 밴치위건 효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죠. 그렇다면 우리 주변에서 어떤 사례들을 찾을 수 있을까요?
밴드왜건 효과란 무엇인가요?
밴드왜건 효과는 앞서 말한 것처럼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하는 행동을 나도 따라서 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유명 연예인이 착용한 옷이나 신발 등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행위를 예로 들 수 있겠죠. 이러한 트렌드를 따르는 경향성을 `밴드왜건`이라는 말과 합쳐져서 `밴드왜건 효과`라고 부릅니다.
우리 주변에서 밴드왜건 효과를 찾아볼까요?
최근 인기 있는 예능 프로그램 중 하나인 <효리네 민박> 다들 보셨나요? 저는 매주 챙겨보는 편인데요, 특히 효리 씨가 입고 나오는 옷 스타일이 너무 예뻐서 매번 눈여겨보고 있어요. 그리고 얼마 전엔 이효리 씨가 신고 나온 운동화가 화제가 되었는데요, 방송 이후 해당 브랜드의 매출이 급등했다고 해요. 이렇듯 특정 상품군에서의 트렌드는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와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선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죠.
그렇다면 밴드왜건 효과를 이용해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로는 입소문만으로 큰 파급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에요. 두 번째로는 SNS상에서 확산될 때 긍정적인 반응보다는 부정적인 반응이 나올 확률이 높다는 점이고요. 마지막으로는 고객 스스로 선택권을 포기하게 만드는 역선택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세 가지 사항을 유의하면서 활용한다면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겠네요!밴드왜건 효과란 다른 사람들이 많이 사는 상품을 덩달아 구입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밴치왜건 효과는 마케팅 분야에서도 자주 활용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밴드왜건 효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밴드왜건 효과라는 말은 어디서 나온 건가요?
19세기 미국 서부 개척시대 때 유행하던 악대차(bandwago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당시 마차 행렬 맨 앞에서 밴드가 연주를 하며 흥을 돋우면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는데, 이때 선두마차인 밴두위건과 비슷하게 생긴 자동차를 타고 가던 사람들이 음악소리에 이끌려 차를 세우고 구경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밴드왜건’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밴드왜건 효과는 왜 발생하나요?
사람들은 남들이 다 하는 건 나도 해야 한다는 동조심리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SNS상에서 유명해진 아이템이라면 더욱 그렇죠. 또한 어떤 물건이든 자신에게 이득이 된다고 판단하면 일단 사고 보는 충동구매 성향도 한몫한답니다.
밴드왜건 효과 사례 좀 알려주세요!
대표적인 사례로는 최근 이슈가 된 허니버터칩 대란이 있죠. 출시 이후 품귀현상을 빚으며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과자였는데요, 마트마다 품절사태가 일어나면서 중고거래 사이트에선 웃돈을 주고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물량이 풀리면서 다시 원래 가격으로 돌아왔지만 여전히 구하기 힘든 과자 중 하나랍니다.
지금까지 밴드왜건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변 친구들이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해서 나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물건인지 한 번쯤 의심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겠죠?728x90반응형'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망 이론 Prospect theory (0) 2023.03.28 스놉 효과 Snob effect (0) 2023.03.27 후광 효과 Halo Effect (0) 2023.03.26 호손 효과 Hawthorne Effect (0) 2023.03.26 현저성 효과 Saleince Bias (0) 2023.03.26